요즘 많은 사람들이 드럼 세탁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 하지만 가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죠. 에러코드가 뜨면서 세탁기가 작동하지 않는 경험, 여러분도 해보셨나요? 오늘은 각종 에러코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간단한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고, 필요 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볼게요.
FF / u51 에러코드, 왜 발생하나요?
이 에러코드는 급수 호수나 배수 호수가 얼어 있을 때 나타납니다. 겨울철에 특히 자주 보이죠. 세탁기 내부가 얼어붙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.
해결 방법
- 세탁기 문을 열고 빨랫감을 모두 꺼내세요. 이 작업은 필수입니다.
- 세탁통에 약 50℃ 정도의 따뜻한 물을 부어주세요. 이렇게 하면 내부가 녹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
- 마지막으로, 세탁기 문 아래의 잔수 호수를 열어 남은 물도 빼내줘야 합니다.
조금 귀찮겠지만, 겨울철에는 꼭 참고해 주세요!
UE 에러코드, 세탁기의 수평은 맞나요?
이 에러는 세탁기의 수평이 맞지 않거나 빨랫감의 균형이 잡히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. 주로 대형 세탁물을 넣을 때 나타나곤 하죠.
해결 방법
- 세탁기를 손으로 흔들어봐요. 이 때 바닥에 수평이 맞는지 체크하세요.
- 수평이 맞지 않다면 스패너로 조정해 주세요.
- 대형 빨랫감을 세탁할 땐 "맞춤 코스" 버튼을 눌러 이불 모드를 선택해 보세요. 빨랫감을 넓게 펴고 다시 작동시키면 더 안전합니다.
CL 에러코드, 버튼 잠금 상태인가요?
이 에러는 버튼 잠금 상태, 즉 Child Lock이 활성화되었을 때 나타납니다.
해결 방법
- 세탁버튼과 헹굼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눌러주세요.
- 만약 반응이 없다면 자물쇠 아이콘이 그려진 버튼들을 같은 방법으로 눌러보세요.
dE 에러코드,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나요?
세탁기 도어에 이상이 있는 경우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.
해결 방법
- 빨랫감이 너무 커서 문이 닫히지 않는 경우, 빨랫감을 좀 더 넉넉하게 넣어주세요.
- 세탁기 문 뒤 고무패킹에 양말 같은 빨랫감이 끼어 있을 수 있으니 이를 제거하세요.
- 문 접합부위가 손상되었다면, 상단부와 하단부만 닫지 말고 가운데 부분도 함께 눌러주세요. 고무패킹이 손상된 경우 A/S를 통해 교체해야 합니다.
u5 / uS 에러코드, 진동 센서에 문제가 있나요?
진동센서의 접촉이 불량해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. 세탁기 작동이 중단되곤 하죠.
해결 방법
-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세탁기 동작 버튼을 눌러 재작동 해보세요.
- 전원을 끄고 다시 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.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LG전자 서비스센터에 문의하세요.
tS 에러코드, 탁도 센서에 이상이 있나요?
탁도 센서가 접촉 불량이거나 내부가 얼어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. 주로 겨울철에 자주 나타납니다.
해결 방법
- 세탁기 문을 열고 빨랫감을 모두 꺼냅니다.
- 세탁통에 약 50℃의 따뜻한 물을 부어 내부 온도를 올려줍니다.
- 에러가 해소되었다면 세탁통 안의 물을 잔수 호수를 통해 빼내세요.
tCL 에러코드, 통세척할 때 아닌가요?
이 에러는 통세척이나 통살균이 필요할 때 발생하는 코드입니다.
해결 방법
- 세탁기 클리너 세제나 락스를 세제 투입구에 넣습니다.
- "통살균" 버튼을 눌러서 진행하세요. 만약 이 버튼이 없다면 "삶음" 버튼을 사용해 주시고요.
OE 에러코드, 왜 배수가 안 되나요?
배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.
해결 방법
- 배수 하수관 입구를 확인하세요. 찌꺼기로 막혀 있는 부분을 제거합니다.
- 배수관이 눌리거나 꺾여 있는지 살펴보세요. 이를 펴서 물이 잘 흐르도록 해주세요.
- 겨울철이라면 배수관에 따뜻한 물을 부어 얼어 있는 것을 녹여주세요.
FE 에러코드, 배수펌프 필터가 막혔나요?
이 에러는 배수펌프의 필터가 막혔을 때 나타납니다.
해결 방법
- 세탁물을 모두 꺼내고, 세탁기 아래 잔수 커버를 열어 물을 빼내세요.
- 잔수 호수 옆의 배수 필터를 분리한 후 칫솔로 청소하고 다시 조립해 보세요.
이와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LG 드럼 세탁기의 다양한 에러코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만약 문제가 복잡하거나 해결되지 않는다면,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. 이를 통해 여러분의 세탁기가 항상 잘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.
FAQ
FF 또는 u51 에러코드가 자주 발생하는데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?
FF 또는 u51 에러코드는 주로 겨울철 세탁기 내부나 급수/배수 호스가 얼었을 때 발생합니다. 예방을 위해 겨울철에는 세탁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세탁기 문을 열어 내부를 건조시키고, 온도가 낮은 장소에서는 난방 장치를 사용하거나 세탁기를 보온재로 감싸 두는 것이 좋습니다.
UE 에러코드가 계속 발생하는데 큰 빨랫감을 어떻게 세탁해야 하나요?
UE 에러코드는 빨랫감의 무게나 크기 때문에 균형이 맞지 않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. 큰 빨랫감은 반드시 "이불 코스"나 "큰 빨래 코스"를 선택하고, 세탁기를 과도하게 채우지 말아야 합니다. 이불이나 대형 세탁물은 세탁통 안에 고르게 펴서 넣어야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.
tCL 에러코드가 뜨면 통세척을 꼭 해야 하나요?
tCL 에러코드는 통세척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. 세탁기 내부에 세제 찌꺼기나 곰팡이가 쌓였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통세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 통세척을 하지 않으면 악취나 세탁물에 찌꺼기가 남을 수 있으니, 정기적으로 세탁기 클리너를 사용해 관리하세요.